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위기

 

사회주의노동자당(SWP) 고참 당원 델타 동지가 저질렀다는 강간 사건에 대한 지도부의 대응에 대한 분노가 SWP를 흔들고 있다. 이 사건은 토니 클리프 진영에 심각한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중앙위원회는 조직적 압력과 더불어 분쟁위원회의 보고를 통해 분노를 덮어버리려 시도했지만, 그 시도는 오히려 불에 기름을 끼얹은 격이 되고 말았다. 리처드 시모어가 이끄는 공개적 저항은 조직의 핵심 간부들로부터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WP 안팎의 많은 사람들은 이 문제가 조직적 방법들 즉, 새로운 총회, 새 지도부, 보다 많은 자유 발언과 넓은 분파적 권리 등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SWP 내부 관행이 레닌과 트로츠키 당시의 그것으로부터 상당히 멀어졌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일이다. 그러나 보다 많은 민주주의로는 조직적 문제의 원인인 정치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영향을 끼치고자 하거나 조직하려는 대상에 자신의 정치를 맞추려는 의지를 일관되게 실천한 클리프 경향의 정치역사가 지금 위기의 배경이다. 국제사회주의자(International Socialists), 영국과 미국 그리고 다른 제국주의자들이 아시아에서 발생한 스탈린주의 봉기를 제압하려 했던 한국전쟁 당시, 토니 클리프와 그 지지자들이 북한과 중국 기형적 노동자국가 방어를 거부한 1950년대에 시작되었다(‘토니 클리프의 계보를 참고할 것). 하지만 1960년대에 급진화한 신좌익(New Left) 운동이 나타나자, 클리프는 그 입장을 번복하고 미국과 그 동맹 그리고 친미 꼭두각시 정권에 맞서 베트남 스탈린주의자들을 지지했다.

그 이후로 클리프주의 정치 전통은,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그때그때의 분위기에 편승하여 한몫 보려는, 끊임없는 투항과 순응으로 점철되어 왔다. 리스펙트(Respect)의 조지 갤러웨이와 동맹을 유지하기 위해, 여성의 낙태권에 대한 SWP의 입장을 폐기한 것은 최근 사례 중 하나이다(‘Cliffites, Clerics & Class Collaboration을 참고할 것). 10년 전 그들의 전쟁저지연합(Stop the War Coalition: StWC)은 수천 명 때로는 수백만 명을 동원하였다. 그러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제국주의자들의 패배 구호가 아니라 자유주의 부르주아와의 연대를 위해 평화주의 구호 위에 조직되었기 때문에, 사회주의 의식 발전에는 기여하지 못했다(‘Imperialist War & Socialist Pretenders를 참고할 것). 작년에는 이집트에서 무슬림형제단에 투표할 것을 호소하였다(‘클리프주의자들의 계급협조주의를 참고할 것). 무슬림형제단은 선거에서 승리한 후 좌익에 대한 공격을 개시하였다.

SWP의 조직운영은 궁극적으로 그 심각한 정치적 동요에서 비롯된 것이다. 맑스주의 역사와 다양한 문제에 대한 많은 교육자료들에도 불구하고, SWP는 회원들의 정치를 발전시키는 데에 실패했다. SWP 내에서 맑시즘, 행동의 지침이 아니라, 런던에서 벌어지는 연례행사를 의미할 뿐이다. Respect, StWC 등과 관련한 급격한 지그재그 행보를 통해 SWP 지도부는 자신들이 표방하는 계급 정치의 핵심원칙들을 노골적으로 팽개쳐 왔다. 그들이 거리낌 없이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회원들이 맑스주의를 이해하지 못하기(일부는 동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경우이건, 자기 조직의 정책 결정에 별로 발언하지 않는다.

 

민주집중제

SWP의 조직운영은 레닌이 지도한 볼셰비키의 그것과 전혀 다르며, 민주집중제라고 표현할 수 없다. SWP 내에서 레닌주의로 통하는 것들은 대부분 목욕물과 함께 버려진 아기 신세가 되었지만, 민주집중제는 혁명정당의 조직적 근간이다. ‘집중은 효과적인 행동을 위해 필요하고, ‘민주주의는 조직을 정치적으로 훈련하고, 회원들로 하여금 강령을 이해하게 하며, 지도부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고, 그 오류를 교정하며, 나아가 필요할 경우, 지도부를 대체할 통로가 된다.

SWP 지도부가 강간 혐의와 관련한 분쟁위원회의 결정사항에 대한 토론을 강력하게 억제하고, 관료적인 사안 종료선언으로 인해, 반대자들은 조직 바깥에서 논의하기 시작했다. 몇몇 평자들은 이것이 원칙적으로 올바른 것이라고 환영한다. 이번 사안의 경우 그것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건강한 혁명조직에서 내부논쟁은 정치 생활에서 불거지는 문제들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도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와 같은 문제를 공론화하게 되면, 이끌어낸 결정을 집행할 의무를 느끼지 않는 다종다양한 사람들(개량주의자들, 호사가들, 혼란을 즐기는 사람들, 인터넷 악플러들을 포함하여)을 불러들여 일을 망칠 가능성이 높다. 레닌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이것은 강령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봉쇄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혁명 조직 안팎의 논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강간과 부르주아 사법기구

우리는 ‘W’ 동지와 델타동지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지 못하고 알 수도 없다. ‘인민의 호민관으로서 혁명조직은 성폭력 사건을 심각하게 다룰 의무가 있다. 맑스주의 조직은 다른 회원에 대한 특정 회원의 고발을 조사할 기구가 있어야 한다. 어떤 조사 기구이든 최대한 공평무사하고 믿을만한 동지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분쟁에 들어간 모든 당사자들에겐 적절한 설명이 제공되어야 하고 그들의 선택은 지지되어야 한다.

혁명가들은 노동운동 내의 분쟁에 경찰을 끌어들이지 않는다. 강간이나 그에 버금가는 중한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된 회원은 자동적으로 조직으로부터 축출될 것이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들이 부르주아 사법기구에 호소하는 것 외에 달리 의지할 데가 없을 때도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혁명가들은 결코 사회주의 운동 내부의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적대계급의 요원들을 끌어들이지 않는다.

 

혁명 투쟁

적잖은 SWP 회원들이 자기 조직의 현 상태에 대해 염증을 느껴 사기가 떨어지거나 정치로부터 멀어졌다. 앞으로 더 나아가길 원하는 동지들은, 보다 민주적인 SWP를 위한 투쟁 그 너머로 나아가야 한다. 조직청산주의적인 노동당(Labour Party) 입당전술, 노동조합에 대한 경제주의 그리고 페미니즘에서부터 이슬람 반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순응 등이 검토되어야 한다. SWP 지도부의 노동계급 정치의 핵심에 대한 유기는, Respect 같은 계급협조 동맹을 건설하게 하고, 무슬림형제단 같은 반동적인 부르주아 정치조직 지지를 제안하게 했다. ‘IS 전통은 정치적으로 반드시 거부되어야 한다. 진정한 맑스주의 전위는 레닌과 트로츠키 당시의 볼셰비키 전통에 입각해서만 건설될 수 있다. 오직 이 같은 당만이 피억압/피착취 인민의 숙원을 해결할 수 있다.

 

201323

Crisis in the S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