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카나 광부 학살

신 아파르트헤이트 자본주의 억압의 희생자들

 

이 성명서는 2012년 8월 24일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서 열린 마리카나 광부들과의 연대를 위한 긴급시위에서 배포되고 낭독된 것이다.

마리카나 광산에서의 학살은 자본주의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진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끔찍한 비극이다. 목격자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설명했다.

파업노동자들이 ‘공포의 언덕’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떠나기를 거부했을 때, 남아공 경찰은 언덕에 철조망을 두르고 장갑차와 물대포로 포위했다. 소수의 파업노동자가 나갈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철조망 근처로 내려가자, 경찰은 그들에게 고무탄을 발사했고, 그 중 한 명이 철조망 쪽으로 달아나자, 이번엔 실탄을 발사했다.

세계에 방영된 영상은 경찰이 총격을 시작한 이후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다른 방향으로 300 미터 떨어진 언덕 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기록한 영상은 없다. 그곳에서 대다수의 파업참가들이 학살되었다. 그리고 노동자들이 벌판을 가로질러 달려갈 때 헬리콥터가 뒤를 쫓아 사격을 가하고, 무장 장갑차가 그들을 깔아뭉갠 영상 기록도 없다. 지금은 경찰이 총탄과 최루가스 상자 등을 깨끗이 치웠다.

경찰 총수 라이어 피에가는 터무니없게도, “해야 할 일을 했다.”라고 주장했다. 전국광부노조(NUM) 사무국장 프란스 발레니는 “경찰은 인내했지만 그 사람들이 아주 위험한 무기로 무장하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어찌 몽둥이와 정글 칼을 가지고 자동화기로 무장한 경찰에 맞설 수 있는가? 그들은 경찰을 공격하지 않았다. 누구라도 그러하듯이, 그들은 총격이 시작되자 도망치기 시작했고, 경찰들은 마치 동물을 사냥하듯이 그들을 쓰러뜨렸다.

넬슨 만델라의 자서전인 『자유를 향한 긴 여정』를 보면, 아파르트헤이트 기간 동안 인구의 10%에 지나지 않는 ‘아프리카너[남아프리카공화국에 거주하는 백인들]’들이 87%의 토지를 소유했다고 나온다. 아프리카민족회의(ANC)는 지난 18년간 권력을 잡았고, 그 18년 동안 불과 8%의 토지만을 흑인 농부들에게 되돌려주었다.

ANC는 자본주의 정당이다. 만델라가 권력을 잡을 때 그들은 토지개혁과 산업의 국유화를 약속한 그들의 ‘자유헌장’을 포기했고, IMF의 구조조정 프로그램을 속행했다. 재분배 정책으로 혜택을 입은 자는 전국광산노조 위원장이었던 크릴 라마포사 같은 극히 적은 수의 ANC 지도자들이었다. 그는 ANC 사무총장이었고, 지금은 마리카나 광산을 소유하고 있는 론민사(社) 임원이다.

정권의 다른 파트너인 남아프리카공화국 공산당 그리고 COSATU(남아공 노동조합연맹: Congress of South African Trade Unions) 또한 광부들의 기대를 저버렸다. 남아공 공산당은 고분고분하지 않은 ‘광부와 건설노동자 노조협회(Association of Mineworkers and Construction Union: AMCU)’ 지도자들을 구체적 죄명도 적시하지 않은 채 체포하라고 공식적으로 명령했다. 미국의 스탈린주의자인 진 다무는 최근 ‘카운터펀치(Counterpunch)’에 AMCU는 “이중 노조”이므로 즉각 전국광산노조(NUM) 속으로 해소하라는 글을 올렸다.

이와 같은 생각에는 이미 정부를 지지하는 노동조합의 바깥에 있는 노조는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를 담고 있다. 우리는 AMCU에 대해 어떤 정치적 평가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AMCU가 남아공 정부 내에 있는 핵심 인사들에 의한 가혹한 억압의 목표가 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남아공 자본주의에 맞서는 저항자들의 목소리를 제한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인식한다.

남아공 노동자들은 정당하게도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평등을 추구하고 있다. 아파르트헤이트가 종결되었다고 하지만 평등은 그들 것이 되지 못했다. 왜냐 하면 ANC와 그 정부 파트너들이 자본주의와 아프리카너의 경제 지배를 수용한 때문이다. 의미 있는 평등은 광산, 공장, 은행, 운송, 농업 그리고 모든 생산이 몰수되고 이윤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를 위해 가동되는 계획 경제 수립을 위해 이용될 때 비로소 얻어질 수 있다.

우리는 노동자들을 자본주의 정책에 옭아매는 ANC와 정부 파트너들을 비난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전 ANC 정부를 지지했고 지금은 ANC 지도부 교체를 희망하는 줄리어스 말레마의 민족주의 정책과 어떤 관계도 갖지 않는다. 우리는 평등을 위한 남아공 노동자의 투쟁을 지지한다. 그러나 그것을 얻기 위해 임금과 노동조건 개선 같은 모호한 요구를 향한 싸움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와 같은 개량주의적 접근은 이미 남아공노동조합연맹(Federation of South African Trade Unions: FOSATU)이 1980년대에 행한 바 있고, 그들의 전투성은 대단했지만, 결국 계급협조주의적인 COSATU로 청산됨으로써 종결되었다 .

승리를 위해서 남아공 노동계급은 반드시 권력 장악을 위한 노동계급의 정치강령에 기초한 정당을 건설해야 한다. 또한 이웃한 국가의 노동자들의 투쟁과 연대한다는 국제주의적 전망을 갖추어야 한다.

마리카나 광산노동자들의 승리를!

흑인이 중심이 된 남아프리카 공화국 노동자 정부를 위하여!

Massacre of Marikana Miners: Victims of Neo-Apartheid Capitalist Repression